기업(경영) 진단이라는 개념은 의학 영역에서의 병리학, 임상의학, 진료학, 진단학 등과 비유할 수 있어서 의사가 환자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치료하는 과정처럼 기업 내부 전체와 경영 상태의 전반적인 상황을 들여다 보고 문제를 파악하는 일련의 과정이라 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발견된 결함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가이드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기업진단은 경영요소라고 불리는 기업 내부의 부문 하나하나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전체를 하나의 흐름으로 보고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시스템의 관점에서 파악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이는 기업 내부의 다양한 업무 프로세스들이 어떤 형태로든 서로 연결되어 있고 상호 간의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에 특정 부문 한 두 군데의 문제 해결로는 본질적인 개선 방향으로 나아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각 부문에서 전개되는 진단 활동이 통일성 있고 일관되게 이루어져야 하며 일종의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각 독립적인 부문별 진단이 질서 있게 서로 융합되어야 합니다.
진단 프로세스
진단 과정의 기본 골격은 최초 예비진단을 시작으로 본진단을 거쳐 권고에 까지 이르는 3개의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비진단은 기본적으로 기업에 대한 자료수집과 조사 및 진단계획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단계가 세밀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효과적인 진단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없기에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본진단에서는 앞서 진행한 자료수집과 조사를 바탕으로 해당 기업의 경영자와의 미팅을 통해 전체적인 문제점을 확인하고 회사의 이념이나 목표 중심의 기초진단과 이후 본격적인 기업 내부 업무의 흐름을 들여다보는 부문진단으로 진행합니다. 기초진단은 두 개의 큰 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전략, 조직, 인간, 재무라는 경영활동의 기초가 되는 요소진단과 기업의 성장, 수익, 사회성 등 경영체질을 대상으로 하는 진단이 있습니다. 이때 내부만의 정보와 문제점뿐만이 아니고 외부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 및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도 객관적인 진단을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됩니다. 부문진단에는 전통적인 기업 업무 활동 영역인 제조, 마케팅, 기술, 설비, 노무, 사무 등에서 문제점이 없는지 파악합니다.
예비진단과 본진단을 거쳐 도출된 문제점과 결함을 재확인하고 이후 종합조절을 하여 개선안을 제시 및 권고하게 되면 기업진단은 마무리가 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사후지도도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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