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지도사 자격증
경영지도사는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 등에 경영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 전문 자격사로 인사/조직/노무, 재무/회계, 생산/유통, 마케팅/영업/수출입/판매관리의 분야에 대해 조사, 분석, 평가, 상담, 자문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소관부처는 중소벤처기업부입니다.
자격증 시험 일정
경영지도사 자격증 시험은 1년에 한 번, 1차(4~5월경)와 2차(7~8월경) 시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차는 객관식 5지 택일형이며 2차는 논술 및 약술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합격 기준은 1차, 2차 공통으로 매 과목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 기준입니다. 1차 시험은 공통 과목 6개로 구성되어 있으나, 2차는 인적자원관리, 재무관리, 생산관리, 마케팅의 4개 분야로 각 개인별 선택 분야로 나뉘어 치러집니다. 자세한 과목과 문항수, 시험시간/방법은 아래 Q-NET에서 가져온 표를 참고하세요.
1차 시험 합격 후 2차 시험에 대해서는 2년간의 유예기간이 주어지므로 당해에 시험을 보지 못하거나 불합격하더라도 그다음 해에 2차 시험을 다시 치를 수 있습니다. 보통 합격 발표는 10월 초 정도에 이루어지고 실무 수습 교육을 11월~1월에 마치면 개인 사업 등록을 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게 됩니다. 실무 수습 교육은 본인 사정에 따라 기간 제한 없이 연기할 수 있습니다. 실무 수습 교육 안내는 한국경영기술지도사협회로부터 전달됩니다.
시험공부 과정과 합격
1차는 객관식 문제로 상대적으로 용이하나 2차는 논술식으로 문제당 A4 용지 1~2page 또는 그 이상을 채워야 해서 전체 내용을 이해하면서 상당 부분 암기를 하고 있어야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부 기간이 짧지는 않습니다. 1-2차 동차 합격하는 경우도 있으나 직장 등 다른 일을 병행하면서 하려면 2년 이상 준비 기간을 생각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학원을 다니는 경우도 있으나 독학으로도 가능하며 교재는 보통 대학교재를 많이 활용합니다. 시험 범위가 광범위해서 그만큼 넓게 공부해야 하나 기출문제 분석 등을 통해 중요한 부분 위주로 범위를 좁혀서 효율적으로 공부할 필요도 있습니다. 다만 2차 논술 대비를 위해서는 어느 정도 깊이 있는 공부도 필요합니다. 1차 시험은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면제가 되는 방법도 있고, 학위, 사회 경력 등을 기반으로 양성 과정이라는 것을 통해 간소화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회 진출 및 활동
평생직업으로 삼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 보통 중장년층이 많이 시도를 하지만 최근 들어 20~30년 젊은 층 도전도 많이 늘고 있습니다. 경영지도사 자격을 갖추게 되면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들을 위한 각종 정부지원사업에 참여하여 컨설팅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활동할 수 있고 한국경영기술지도사협회에 적을 두고 기회가 될 때 업무를 배정받는 형태로도 가능합니다. 컨설팅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에 취업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결국 경영지도사 취득에 성공했더라도 역량과 실력, 경험 등을 인정받아야 더 안정적으로 활동할 수 있고 또 그만큼 수입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능력이나 기회에 따라 관련 강의를 다닐 수도 있고 중소기업기관이나 관련 단체의 위촉을 받아 대상 기관이나 조직에 대한 평가 위원으로도 활동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