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진단과 평가

투자를 위한 기업 분석 방법

경영의 지혜 2023. 1. 8. 11:49

어떤 한 기업에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그 기업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되어야 할 것입니다.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어떤 산업군에 속해있는지, 시장에서의 위치는 어떤지, 경영진은 믿음을 주는지, 매출이나 이익은 괜찮은지, 성장 가능성은 어느 정도인지, 어떤 장단점을 갖고 있는지, 안정적인지, 주가 추이는 어떤지 등등 많은 질문을 던져보고 긍정적인 판단을 가질 수 있을 때 투자를 실행해야 성공의 확률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투자를 위한 투자자들 각자 나름의 생각과 다양한 기업 분석 방법들이 있겠지만 하나의 예를 들어보고자 합니다.

재무제표 훑어보기

3~5년, 길게는 10년 정도의 분기, 반기, 연간 실적을 보면서 매출액, 이익 중심으로 먼저 살펴보면서 증감 및 성장률 등을 확인해 흐름을 이해해 봅니다. 굴곡은 있을 수 있지만 성장하는 회사라면 매출액과 이익의 숫자가 꾸준히 증가할 것이고 그렇지 않은 회사라면 반대의 모습을 보일 것입니다. 이익은 매출액 대비 어느 정도 수준으로 나오는지, 동종 업계 평균 또는 경쟁사들과 비교하면 어떤지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부채비율이나 현금 흐름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실적 발표 시 해당 기업에서 직접 발표하는 향후 전망과 증권사 리포트 등을 통해 미래를 가늠해 보는 것도 도움이 크게 됩니다.

회사의 연혁 살펴보기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인 다트(DART)에서 사업보고서를 통해 구체적인 내용들을 알 수 있지만 간단하게는 회사 홈페이지에 게재된 소개 자료를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업력이 오래됐다면 그만큼 경험이 많이 쌓였다고 볼 수 있으며, 연도별로 주요 이벤트들을 확인해 보면 사업을 전개한 모습부터 상장, 신제품의 개발, 특허 출원, 매출액 성장, 신시장 개척 등에까지 이르는 일련의 과정들을 통해 회사의 기본 특징과 장점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DART(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DART(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주가 흐름 읽기

주가의 흐름은 일반적으로 회사의 역사와 함께 한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성장하는 모습을 그대로 주가 상승에 반영하기도 하지만 부침이 나타날 때면 고스란히 아니 어쩌면 오히려 더 큰 폭으로 흐름을 끌어내리기도 합니다. 상승과 하락 국면을 분기, 반기, 연간 등 시점별로 보면 해당 기업에 어떤 이벤트가 있었는지, 주가에 어떻게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쳤는지 등을 파악해 볼 수 있고 투자 시 참고해 볼 수 있습니다.

밸류체인 분석

일반적인 제조업의 경우, 원재료부터 그 재료를 가공하여 만드는 중간단계 제품을 거쳐 최종 소비자가 사용하는 완제품에까지 이르는 일련의 과정들이 있게 되는데 각 단계마다 해당 역할을 수행하는 주요 회사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들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을 수밖에 없게 되는데요. 후방산업, 전방산업이라고 부르며 전 세계 매크로 경제부터 크고 작은 이벤트 발생 시 변화를 가져오게 되고 주가에 까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원자재 가격이 폭등하는 상황이 오면 관련 기업들이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될 것이고, 소비가 줄어들면 판매가 감소하면서 완제품 기업들에 주가 하락 압력이 오게 될 것입니다. 급격한 변화가 시장에 일어나게 되면 중간단계 제품을 다루는 기업들은 일련의 시장의 흐름 속에서 재고관리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게 됩니다. 이러한 서로의 역학 관계를 이해하고 시장 변화에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계열사 및 주주 현황 참고

규모가 큰 기업일수록 그 산하에 두고 있는 자회사들이 많을 것입니다. 수직 계열화를 통해 밸류체인 전체를 어우르면서 서로 간의 지분 관계로 경영의 활동이 이어지고 그만큼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이 구조를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대주주가 누구이며 지분을 얼마나 갖고 있는지, 특수관계인이 있는지, 사모펀드 등 큰 규모의 지분을 갖고 있는 기관이 있는지, 지분의 변화가 있는지 등도 투자에 참고할 만한 부분입니다.

경쟁 구도 분석

동일한 시장 안에 많은 경쟁자가 있고 치열한 구도를 이루고 있다면 그만큼 운신의 폭이 좁아지고 주가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소위 경제적 혜자를 갖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어느 순간 하나 둘 경쟁사가 생기고 또한 그 숫자가 늘어나게 된다면 일순간 시장은 레드오션으로 변하고 매출과 이익의 감소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